보드게임 중 대표적인 게임이라고 할 수 있는 루미큐브! 루미큐브의 경우 여러명이 할 수 있고 머리를 써야되는 게임이라 아주 재미가 있습니다. 다만 처음하시는 분들은 복잡해서 이해하기 어려우실수도 있는데 한번 룰을 익히고 나면 자꾸 하고 싶어지는 중독성 강한 게임입니다.
오늘은 루미큐브 하는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숫자놀이라고 생각하시면 이해하기 보다 쉬우실겁니다.
간단하게 설명하자면 숫자를 맞춰서 제일먼저 다 털어내는 사람이 이기는 게임입니다. 이어지는 숫자나 같은 숫자를 찾아 순서대로 내놓으면 되는 것이죠.
- 숫자 타일 1~13까지(빨, 노, 파, 검) + 조커타일 2개 = 총 54개 타일
- 모래시계(시간측정)
- 받침대
1. 루미큐브 타일을 무작위로 14개씩 가져가서 받침대에 정렬합니다. 남은 타일은 숫자가 안보이게 뒤집어 놓고 가운데에 깔아둡니다.
2. 이제 순서대로 맞는 숫자를 내놓으면 되는데요. 1,2,3처럼 이어지는 숫자나 8, 8, 8 처럼 색은 다르지만 같은 숫자를 내면됩니다.
3. 단, 처음에는 등록을 해야되는데요. 내 순서가 왔을 때 숫자를 더한 값이 30이 넘으면 등록을 할 수가 있습니다. 10, 10, 10이나 11, 11, 11 또는 12, 12, 12 등을 내면 되는 것이죠. 아니면 이어지는 숫자로 30을 넘으면 됩니다.
조커가 있다면 조커를 포함해 30을 넘으면 됩니다.
예를 들어, 5, 6, 7이 있고 4, 4, 4가 있다면 합이 30이 되므로 내서 등록하시면 됩니다.
4. 등록을 했다면 낱개로 붙일 수 있는데요. 이어지는 숫자가 있거나 다른 색이 있다면 붙일 수 있습니다. 6, 6, 6 이렇게 있다면 검은색 6을 붙일 수 있는 것이죠. 색상은 네가지기 때문에 숫자가 같은 타일은 최대 4개만 붙일 수 있습니다.
5. 조커 + 타일이 붙은 경우 조커가 놓인 자리에 있는 숫자를 내가 가지고 있다면 조커를 떼서 내가 사용할 수 있습니다. 위 그림처럼 조커, 12, 13이 있는데 내가 11이 있다면 조커 자리에 11을 붙이고 조커는 다른 타일을 붙여서 내놓을 수 있는 것이죠.
6. 내놓을 타일이 없다면 뒤집어 놓은 타일 중 하나를 가져오면 됩니다. 이런식으로 순서대로 돌아가면서 내가 가진 모든 타일을 내놓는다면 게임을 승리하게 됩니다.
타일을 섞어가며 숫자를 조합해서 내가 가진 타일을 내놓는 것이 꽤 머리를 써야 합니다. 생각하다보면 내가 시간을 많이 잡아먹기 때문에 모래시계를 통해 시간을 재고 시간이 초과하면 다음 사람으로 넘어가게 하는 것이 좋습니다. 루미큐브 방법을 익히고 싶다면 게임을 다운받아서 연습해보시는 것도 괜찮을 것 같네요. 이상 루미큐브 하는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